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혼소송비용 어떻게 산정 되는가?

 

여러분이 평안하게 보내고 있는 이 시간에도 가정 법원에는 이혼을 원하는 부부들이 수백 쌍씩 부부의 연을 정리하기 위해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혼을 위해 법원을 찾아온 부부들의 사유도 각양각색으로, 배우자의 부정, 극심한 성격의 차이, 경제적 풍파 등 다양하고 기가 막힌 사연들을 가지고 법원을 찾아오곤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혼을 결심하고 법원을 찾는 부부들 중 많은 수는 그 복잡하고 긴 절차와 이혼소송비용에 질려 한 번 이상 그 발길을 되돌리고는 합니다.

이혼이라는 것은 얼핏 생각하기에는 민사적 행정 절차라 어려운 절차가 없을 것이라 여겨 지고는 하지만, 이것은 한 가정의 구성원들의 모든 법적 인적 사항을 크게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고 그 심사 기한 또한 이에 걸맞게 소요됩니다. 때문에 이런 절차나 그에 소요되는 소송비용을 감당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혼 마저 포기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모든 절차들을 법적으로 대리해주는 이혼 전담 변호사를 선임하는데 소요되는 소송비용은 크게 착수금과 성공 보수로 나누어집니다. 착수금은 소송을 진행할 시에 지급하는 비용으로 서울 및 경기 지역의 경우에는 각 사무실의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최저 300만원에서 최고 600만원 사이에서 정해지게 됩니다. 이혼소송비용은 대체로 사건 선임 계약 시 일괄 지급하게 되어 있지만, 의뢰인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는 분할 지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일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이혼소송변호사는 이혼을 결심한 분들께서 이혼을 진행하시는 데 있어서 이처럼 어려움을 겪는 복잡한 수속들과 힘겨운 소송 과정들을 대리하여 보다 나은 조건으로 이혼을 마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조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부간에 합의가 원활하게 되어 합의이혼을 하게 된다면, 이러한 어려움들이 다소 줄어들어 이혼소송변호사의 역할 비중이 적어질 수도 있지만, 합의이혼이 아닌 재판이혼으로 가게 되면 이혼소송변호사의 역할은 그 비중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이혼 소송에 있어서 주된 내용은 배우자 서로가 혼인 파탄의 원인이 상대방에게 있음을 주장하고 그 근거가 되는 증거를 제시해 서로 간의 과실 비율을 따지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살펴보면 그리 복잡할 내용이 없어 보입니다만, 이러한 증거와 진술들을 조합하여 법적으로 보다 유효한 주장을 만들어내는 것과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해내 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것에만도 매우 많은 노력과 공정이 들어가며, 복잡한 서류 절차도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해서 부부의 재산을 분할하는 것과 자녀의 양육권 및 위자료를 정하는 일까지, 이혼 변호사가 해야 할 일은 끝이 없습니다. 양육권 문제와 이혼 당사자의 보호를 위해 각종 사전처분 신청서를 준비해야 하기도 하고, 최종적으로 결정될 자산의 분할을 위해 상대 배우자의 금융자산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금융거래 내역서, 각종 보험, 퇴직금, 부동산, 급여를 파악하기 위한 사실조회를 신청하는 것 또한 이혼소송 변호사께서 의뢰인의 매끄러운 이혼을 위해 대신 맡아주는 업무들입니다.

 

 

 

 

이와 같은 복잡 다양한 과정을 각 케이스에 알맞게 처리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혼소송비용은 천차만별인 것입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이혼소송 변호사가 의뢰인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혼을 하려고 하는데…

본 소송의 의뢰인과 피신청인은 결혼 10년차 부부로, 슬하에 미성년자녀를 한 명 두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이미 지난 해에 이혼판결이 확정되었었지만, 재산분할 및 의뢰인의 사건본인에 대한 면접교섭에 관하여 협의에 이르지 못하여 본 법무법인을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변호인은 의뢰인이 약 10년간의 혼인 기간 내내 가사와 육아를 전담하며 충실하게 피신청인을 내조했다는 점, 사건본인을 임신하기 전까지는 직장생활을 통해 소득활동을 하며 생활비를 부담했던 점, 사건본인을 낳은 후에 정성껏 양육하고, 피신청인이 소득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내조한 덕에 부부공동재산 형성 및 유지를 할 수 있었던 점 등을 근거로 하여 보다 많은 재산분할을 해줄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이와 같은 조력의 결과로, 제차 시행된 재산분할을 통해 보다 증액된 재산인 5억 원을 지급받고 여기에 이르기까지의 소요된 이혼소송비용의 부담도 상대방에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의뢰인 사건을

들여다보겠습니다!

해당 원고인 의뢰인은 12년 전 혼인신고를 마친 법률상 부부로서, 슬하에 자녀 2명이 있었습니다. 의뢰인의 남편은 오래 전부터 약물 중독에 빠져 수 차례 병원에 입원하면서 치료를 받아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뢰인이 이와 같은 상황을 견디면서도 아내로서 의무를 다 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남편 아내가 일하고 있는 회사에 찾아와 돈을 내놓으라고 자주 소란을 피웠고, 이를 견디다 못한 아내는 피해자보호명령 신청해 주거지 및 직장에서 100미터 이내 접근금지 명령까지 받아내었었습니다. 이런 상황임에도 남편은 지속적으로 아내의 직장을 찾아와 시도 때도 없이 소란을 피웠고, 이로 인해 임시보호명령 위반 사실로 기소되어 징역형을 살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남편은 그 후에도 계속해서 의뢰인을 찾아와 협박하고 통화로 폭언을 하면서 괴롭혀 또 다시 체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남편의 지속적인 폭력과 괴롭힘으로 더 이상 혼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고, 남편에게 이혼 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위자료와 친권 및 양육권을 확보하기 위해 본 법무법인을 방문하였는데요!

이런 사정을 접수한 변호인은 아내와 남편은 3년 전부터 현재까지 별거하고 있고 이미 관계가 심하게 악화되어 서로 신뢰를 회복할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는 점과 지금까지 의뢰인이 겪은 상황들이 민법 제 840조 제 3호 소정의 이혼사유인 배우자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에 해당됨을 근거로 하여 더 이상 의뢰인에게 혼인관계의 지속을 강요하는 것은 너무나 가혹하다고 법원에 호소하였습니다. 또한 이상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혼인관계 파탄의 주된 책임은 남편에게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률대리인의 이러한 조력의 결과로 의뢰인은 안전하게 이혼을 완료할 수 있었고, 모든 이혼소송비용을 남편에게 부담시킬 수 있었으며, 남편으로부터 위자료 2,000만 원 까지도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원했던 양육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사건본인들의 양육비로 각 성년에 이르기 전날까지 사건본인 1인당 월 50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혼 전담변호사의 재량에 따라서는 재산 분할이나 위자료를 만족스러울 만큼 받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혼 소송비용 까지도 유책 배우자에게 부담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혼에 있어 전담 변호인의 역할은 상상 이상으로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하고 번거로운 이혼 소송에 관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 법무법인 한음의 전담 변호인과 같은 이혼소송의 프로에게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것이지요.

 

 

 

이혼소송비용이 궁금하다면!

희 한음의 이혼 변호인은 고객의 비밀을 절대적으로 엄수하기 때문에 사생활 노출에 민감한 분들께서 소송을 맡기시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한음이 자랑하는 법률 대리인들은 풍부한 승소사례와 경력을 갖추고 있어 그 실력 또한 믿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수치스럽고 비밀스러운 이혼 소송, 한음과 함께 하여 조용하고 신속하게 해결해 보세요. 수 많은 승소사례를 자랑하고 다양한 사건들을 다뤄온 로펌이기에 합리적인 이혼소송비용을 통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한승미 이혼전문변호사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FHAJjlhSpAWNmI75RXAVw

 

한승미 이혼전문변호사

한승미 이혼전문변호사와 함께 알아가는 이혼, 가사 소송 법률이야기. 경력.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가사조정위원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검찰시보 법무법인 나우리 변호사 법률사무소 YNJ 변호사 법무법인 가교 변호사 現 법무법인 한음 대표 변호사 現 대한변호사협회인증 이혼전문변호사 現 ...

www.youtube.com